박영사

SITEMAP
전체메뉴닫기
우수학술도서
닫기
만남의 교육철학
만남의 교육철학
저자
강선보
역자
-
분야
교육학
출판사
박영스토리
발행일
2018.02.26
개정 출간예정일
페이지
315P
판형
신A5판
ISBN
979-11-88040-42-1
부가기호
강의자료다운
-
적립금 :
340원
부수 :
정가
17,000원
중판 2018. 10. 20
초판 2018. 2. 26

현대사회가 앓고 있는 가장 큰 질병은 아마도 비인간화 현상일 것이다. 이러한 진단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도 내릴 수 있는 너무도 명백히 표출된 질병이다. 바로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에 교육이 편승하고 있음은 더 큰 비극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비인간화 교육을 인간화 교육으로 방향전환하는 것이 현대교육이 당면한 가장 큰 과제라고 본다.

오늘날 우리 나라의 사회 및 학교도 예외가 아니다. 즉, 우리 나라 사회의 불안정성과 비인간화로 인해 OECD 국가들 중 2005년 이래 지금까지 세계 최고의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행복지수도 세계 최하위권이다. 또한 우리의 학교교육이 현재 전인교육을 하고 있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가장 튼튼해야 할 가정교육마저도 가정붕괴로 인하여 그 교육적 기능이 약화될 대로 약화되었다. 이러한 가정붕괴는 필연적으로 학교붕괴를 초래하고 있다. 가정과 학교와 사회의 본래적 교육기능이 상실된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과연 어디로 방향전환을 해야 할 것인가?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우리는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철학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부버철학의 핵심은 인간성의 회복, 즉 「나-그것」의 비인격적 관계로부터 「나-너」의 인격적 관계로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과중한 공부 및 입시 스트레스로 인해 3일에 한 명꼴로 학생들 스스로가 단 하나밖에 없는 목숨을 끊는 나라! 이것이 우리 나라 교육의 현주소이다. 교육제도와 학교교육의 비인간화가 가져다주는 비극은 이처럼 비참하기 그지없다. 날이 갈수록 인간화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더 가슴 깊숙히 와 닿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데에 있을 것이다. 비록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하더라도 인간화 교육은 더욱더 절실해질 것이다. 인조인간 등과 같은 기계성이 기승을 부리는 인공지능 사회에서 인간의 독특성과 인성은 더욱더 돋보이고 강화되어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따라 이 책은 인간성 회복이라는 문제의식 하에서 집필되었다. 이 책의 모태는 1992년에 발간된 바 있는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양서원)이며, 여기에다가 그 동안 발표된 부버관련 연구물을 첨가하고 기존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2003년에 개정판을 출간한 후, 다시 이번에 부분적인 수정·보완을 하여 출간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의 편제는 모두 7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에서는 현대사회 및 교육의 문제가 비인간화 현상에 있음을 지적하고 이의 극복을 위해 현대교육에서 부버의 「만남」의 철학이 적극적으로 수용·원용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2장에서는 부버의 철학을 보다 더 잘 이해하는 데 배경요인이 되는 부버의 생애를 비교적 자세히 소개하였다. 3장에서는 부버철학의 모태가 되는 하시디즘을 역시 비교적 자세히 소개하였다. 4장에서는 부버의 「만남」의 철학을 분석·정리하였으며, 아울러 그의 독특한 연구방법론을 고찰하여 보았다. 5장에서는 「만남」의 실존적 배경을 실존적 교육관과 관련하여 조명한 후, 부버의 철학과 교육론을 바탕으로 그의 교육철학을 여섯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6장에서는 부버철학의 교육적 원용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만남」의 철학의 교육실제화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자 하였다. 7장에서는 부버의 교육철학적 입장을 분석·정리한 후 그것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이 하찮은 책을 내는 데 있어서 필자에게 은혜를 준 분들의 사랑을 잊을 수 없다. 필자를 학문의 세계로 이끌어 주시고 항상 애정어린 관심을 보여주시는 고려대학교의 김정환 명예교수님, 필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지도해 주시고, 따스한 마음으로 계속 격려해 주시는 인하대의 김선양 명예교수님과 연세대의 오인탁 명예교수님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이스라엘 벤 구리온 대학교(Ben Gurion University)의 고오든 박사(Dr. Haim Gordon)는 필자가 연구교수로 그 대학에 머무는 동안 많은 시간을 대화에 할애하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부버에 관한 많은 자료들을 선물로 주신 은혜 또한 잊을 수 없다.

끝으로 이 책의 출판을 흔쾌히 맡아서 고생해 주신 박영스토리의 안상준 상무님과 노현 이사님 그리고 배근하 선생께 감사드린다.


2018년 2월
고려대학교 연구실에서
강 선 보
강 선 보(姜善甫)

고려대학교에서 부버연구로 1989년 교육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강릉대학교 교수를 거쳐 고려대학교 교수로 부임. 이스라엘 벤 구리온대학교와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의 연구교수,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장과 학생처장,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장 겸 교육대학원장, 교무부총장 등 역임. 현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한국 교육학회 회장. 저서로 「교육학개론」(공저, 박영사),「교육철학」(공저, 박영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공저, 동문사) 등이 있고, 역서로 마르틴 부버의「열계단」(공역, 대한기독교서회),「20세기 성인교육철학」(공역, 동문사), 「대화와 교육」(공역, 교육과학사),「전인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역, 원미사), 「성인교육철학」(공역, 원미사) 등이 있다.
CHAPTER 01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 「만남」
CHAPTER 02 부버의 생애
CHAPTER 03 하시디즘
CHAPTER 04 만남의 철학
CHAPTER 05 부버의 교육철학
CHAPTER 06 부버철학의 교육적 원용사례
CHAPTER 07 부버철학의 현대교육적 평가